가로열쇠

1.
긴 목을 가진 중생대 쥐라기시대에 살았던 초식공룡으로 계룡산자연사박물관 1층 중앙홀에 전시되어 있다.
3.
  고생대의 대표적인 화석으로 머리, 몸통, 꼬리로 이루어진 절지동물로 순 우리말로 ‘세쪽이’라 불린다.
8.
  모래가 된 토양이 쌓여서 만들어진 퇴적암의 일종.
9.
  신생대시대의 포유동물로 빙하기를 잘 지내기 위해 두꺼운 지방층이 발달되어 있고 온 몸이 털로 덮여 있었다.
12.
  은하계를 구성하는 행성 중 유일하게 생물이 살고 있으며 이 행성의 나이는 46억년이다.
13.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 우리나라 고유속에 속하는 식물이다. 부채모양의 아름다운 열매가 달리며 충북 괴산의 자생지는 천연기념물로 보호받고 있다.

세로열쇠

2.
프랑스의 유명한 공충학자가 쓴 책으로 곤충의 생태와 특성을 총 10권에 정리해 놓았다.
4.
  숲 속의 양지바른 곳이나 냇가에 자라는 양치 식물로 줄기 끝에 영양엽과 포자엽이 각각 1개씩 달린다.
5.
  족제비과에 속하는 동물로 주로 야행성이며 항문 위쪽에 냄새가 나는 구조를 가졌다.
6.
  호남지역에서 최초로 발견된 화석지로 아시아 최초로 익룡발자국의 화석이 발견된 곳이다.
7.
  중생대 쥐라기시대에 살았던 초식공룡으로 등판에 삼각형 모양의 골판이 여러개 난 모습이다.
10.
  광물의 무르기를 측정하는 단위로 이것으로 측정한 다이아몬드는 10이다.
11.
  딱정벌레목에 속하는 몸길이 4 mm정도 되는 곤충으로 주로 쌀, 보리, 밀 등 곡물의 낟알 속에서 월동을 한다.
14.
  중심부에 핵을 가진 원반형의 모양으로 여러가지 모양의 나선팔을 가진 은하로 우리은하도 이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