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과학의 대중화를 위한
한국해양연구원과의 상호업무협력 체결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은 지난 10월 26일 한국해양연구원(원장 염기대)과 해양 과학 기술의 대중화 및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고, 이에 대한 상호업무협력(MoU) 체결식을 가졌다.

 

조한희 관장은 한국해양연구원과 함께 해양에 대한 연구, 전시 그리고 체험 캠프 등을 개최함으로써 해양지식의 대중화를 통한 해양부국의 꿈을 이루는 주도적인 창구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다양한 해양 과학 기술 및 생태계에 대한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과학과 문화가 만나는 곳, 박물관을 위해 대덕넷이 함께 노력
대덕넷과의 상호업무협력 체결,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과 대덕넷(대표 이석봉)은 9월 11일 과학문화 활성화와 자연과학 발전을 위한 상호업무협력(MoU) 체결식을 가졌다.

 

조한희 관장은 "과학의 발전과 대중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더욱더 분발하고 노력해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에 이석봉 대표는 "박물관은 사람들의 심성을 발전시키는 좋은 자원"이라며 "훌륭한 원석과 같은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함께 널리 알려 과학계와 지역의 발전을 위하는 계기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조한희 관장,
Summit Forum of Eurasian Museums of Natural History Symposium 참가 및 발표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조한희 관장은 지난 11월 5일~7일까지 중국 천진(中國 天津: China Tianjin)에서 열린「2007 유라시안 자연사박물관 포럼」에 참가하여 "지식기반 사회에서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관람객을 중심으로 조사한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박물관 경영을 위한 마케팅 믹스전략을 발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전시관 및 체험 교육프로그램을 함께 발표함으로써 유럽과 아시아 자연사 박물관인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였다.

 

이번 방문과 발표로 청운문화재단의 과학커뮤니케이션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하는 세계자연사박물관과의 국제교류에 기반을 다졌으며, 우리나라 과학커뮤니케이션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데 한 발 다가가게 되었다. 특히, 조한희 관장의 발표 가운데 '과학발전과 환경보호'라는 내용의 발표가 함께 이루어져 유럽과 아시아의 박물관인들이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중심으로 한 ECO-City 건설에 큰 관심을 끌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조한희 관장은 이번 포럼 참가국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새로운 포럼을 준비하여 서둘러 발족할 계획이다.



제3회 청운의 밤 개최, "칭찬하고 싶은 박물관인상" 시상

청운문화재단은 한 해 동안 박물관 문화에 기여한 인사들을 대상으로 '칭찬하고 싶은 박물관인상'을 수여하고 있다.

 

2007년도에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원장 이태섭님, 한국원자력연구원 고문 장인순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원장 이상기님, 前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 박창규님 4명의 인사들에게 지난 2007년 12월 30일, 전달했다.


4명의 인사들은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이 추진하고 있는 과학문화 대중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2007년 칭찬하고 싶은 박물관인상을 수상했다.

한국 영화계의 거장, 임권택 감독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방문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영화 [서편제]와 [태백산맥], [아제아제바라아제], [취화선]등 굵직굵직한 영화를 제작한 임권택 감독이 지난 1월 29일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방문했다.


임 감독은 박물관의 다양한 전시물을 보며 한국에 이러한 자연사박물관이 있었다는 사실에 크게 놀라워하며, 관람 내내 박물관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