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특별기획전시 - 화석으로 풀어보는 "지구의 비밀" (Look into Earth by Fossil)

- 전시개관 : 2007년 10월 18일~2008년 3월 30일
- 전시장소 : 계룡산자연사박물관 1층 특별전시실
- 관람시간 : 오전10시 ~ 오후6시

 

"생물의 해"를 맞이하여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한국 및 세계의 고생물 화석을 1층 특별전시실에서 전시하고 있다. 지난 10월 18일 계룡산 자연사박물관 주최로 열린 '제3회 청운국제학술심포지엄-'생물의 멸종과 그 이후' 의 학술대회와 함께 문을 연 이번 특별전시에는 박물관 수장고에 보관중이던 우수한 화석 130여점이 전시되어 있다.
화석으로 풀어보는 "지구의 비밀" 특별전은 고생대,중생대, 신생대의 시대별로 관람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지구의 역사에 대한 비밀을 하나하나 풀어볼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만나보기 바란다.

제11회 특별기획전시 - 옛 선조들의 생활품에 살아 숨쉬는 "자연이야기"

- 전시개관 : 2008년 5월 5일~2008년 8월 31일

 

조선시대를 살아 온 우리 옛 선조들의 생활용품에 새겨진 문양을 통해 자연의 이야기를 풀어본다. 옛 선조들이 보고, 느낀 자연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초, 중, 고 학생은 물론 일반인들에게 자연 환경이 가지는 의미와 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 삶의 소중함을 되새겨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옛 선조들은 자연과 하나가 되어 살아왔으며 특히,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여러가지 생활용품에 새겨진 문양 속에서 이를 찾아볼 수 있다. 선비들의 생활용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매화(梅), 난초(蘭), 국화(菊), 대나무(竹)의 사군자문(四君子紋)에서부터 호랑이, 사슴, 학, 닭, 나비와 같이 주변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동물문(動物紋)과 식물문(植物紋)에 대한 이야기도 기획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