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화 춘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선임본부장)

에너지란 무엇인가?
에너지란,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으로 화석에너지, 원자력에너지, 재생에너지, 위치에너지, 운동에너지 등이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현대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화석에너지와 이를 대체 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화석에너지

산업혁명이후 사용되고 있는 총 에너지 중 95%를 석유와 석탄 등의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으나 매장량이
수십 년 내에 고갈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성비 과정▲

사막화가 진행중인 지역▲

▶ 화석연료 사용에 따른 문제점

 

산성비-석유·석탄의 연소에 따라 발생되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이 황산·질산으로 변화하여 내리는 비를 말한다. 독일어로 산성비는 발트스테르벤(waldsterben)이라 하여 "삼림의 파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즉, 산성비는 흙 속의 유독한 중금속을 용해시켜 호수와 하천, 공공수원지 등으로 스며들게 하고, 공공 빌딩과 조각상을 손상시키며, 사람의 건강도 악화시킬 수 있다.
지구온난화-지구온난화는 화석연료 사용량의 증가와 삼림벌채 등으로 인해 그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지구의 기온이 상승하게 되면, 바닷물이 따뜻해져 남극과 북극의 빙하와 고산지대의 만년설이 녹아 해수면이 높아지게 된다. 이로 인해 육상 및 해양 생태계가 파괴되고, 농작물의 수확량이 감소하게 된다. 또한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사막화가 진행되는데, 현재 사막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지역은 사하라 사막 남부의 사헬 지대를 꼽을 수 있다.

재생에너지

재생 에너지는 화석 연료와 원자력을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자원으로, 고갈되지 않는 에너지를 말한다. 화석
연료를 대신할 수 있는 태양 에너지, 지열 에너지, 조력, 풍력 등이 이에 해당된다.

태양에너지-태양에너지는 막대한 양의 열과 빛에너지를 생산하는 태양으로부터 얻는 에너지로 태양 내부의 핵융합반응인 네 개의 수소원자 핵이 헬륨으로 변화될 때 방출되는 에너지를 말한다. 태양에너지는 환경오염과 소음이 전혀 없으며, 무인자동화 운전이 가능하다.
풍력에너지-
풍력에너지는 자연의 바람으로 풍차를 돌리고, 기구 등을 이용해 속도를 높여 발전기를 돌려 얻는 에너지를 말한다. 풍력자원은 공해물질 배출이 없어 청정성, 환경친화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