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오후 3시 자연과학이야기 특별강연]

제 1기 자연과학문화예술 최고위과정 개회

[제4회 제비 오는 날] 절기행사를 통한 과학슬기민족 문화 확산행사-삼짇날 행사
[장애인의 날] 장애아동 교육초청

[어린이 날] 제4회“청운이 그리기 대회”
[석가탄신일] 알록달록 연등 만들기
[2008 청운 작은 음악회 1] 음악축제“별에게 불러주는 노래”
[제11회 특별전] 옛 선조들의 민속품에 살아 숨쉬는“자연 이야기”

[제4회 사랑의 날 선포식 기념행사] - 청운공룡 축제 및 청운이와 함께 걷는 가족대회
[제12회 특별전] 신비로운 계룡산, 그리고 청운이
[2008 청운 작은 음악회 2] 음악축제“별에게 불러주는 노래”

 
 자연과학이야기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서는 유치원을 비롯한 초·중·고등학생들과 일반인 모두에게 과학 활동의 의욕을 고취하고 자연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오후 3시에 자연과학 특별강연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 일시 : 매월 마지막 주 일요일 오후 3시~4시
■ 장소 : 계룡산자연사박물관 1층 강당
■ 대상 : 유치원, 초·중·고등학생 및 일반인 모두

 


 제4회 제비오는 날


■ 행사일
2008년 4월 8일 (음력3월3일)
■ 주요행사내용
옛 전래동화인 흥부놀부 이야기를 들으며 박물관 야외에서 박씨 심기

 

강남에 간 제비가 돌아와 추녀 밑에 집을 짓는 이 무렵이면 날씨도 온화하고 산과 들에 꽃이 피기 시작하는데, 이때가 봄을 알리는 민족 고유 24절기 명절 중의 하나인 삼월 삼짇날이다.
자연 속에서 계절에 어울리는 재료와 그 원리를 잘 이용함으로써 힘들었던 시기를 지혜롭게 날 수 있었던 우리 조상들의 과학적 슬기로움과 여유를 배울 수 있도록 삼월 삼짇날에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서는‘제비 오는 날’행사로 어린이들과 함께 박물관 야외에 박씨를 심고자 한다.

2008 청운 작은 음악회 - "별☆에게 불러주는 노래"


■ 행사일
2008년 5월 9일/16일/23일/30일
오후 6시 (매주 금요일)


■ 주요행사내용
계룡산의 봄바람과 함께 들려오는 음악연주와 맛있는 식사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서는 아름다운 계절의 여왕 5월을 맞 이하여 음악회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낭만적인 선율의 음악들과 계룡산의 멋진 산자락에서 불어 오는 따뜻한 봄바람이 참석한 여러분의 마음을 더욱 따뜻하고 포근하게 할 것입니다.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생동감 있는 음악과 함께 할 수 있는 "별☆에게 불러주는 노래"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제4회사랑의날선포식기념행사-” 청운공룡 축제 및 청운이와 함께 걷는 가족대회"


■ 행사일
2008년 6월 1일~ 7월 31일
■ 주요행사내용
??청운이와 함께 가족걷기대회
??특별기획전시 -‘신비로운 계룡산 그리고 청운이 ’
??청운이를 주제로 한 과학연극 -“ 돌아온 청운이”
■ 행사취지
옛 조상들의 아름답고 순수한 사랑의 의미를 되새겨 봄으로써 우리 문화의 우월성과 순수성을 이해하고, 세시풍속과 함께 아름답고 청렴한 사랑을 통한 올바른 사랑의 가치관을 정립하고자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서는 음력 5월5일 단오를 사랑의 날로 지정, 선포하였습니다. 국적 없는 여러 기념일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현대인들의 문화사대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 사랑의 날을 통해 한국적이며 전통적인 세시풍속과 사랑을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사랑의날 선포식 기념행사로 청운이와 함께 공주인근지역을 걷는 가족대회를 개최함으로써 가족의 사랑과 인류의 사랑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또한 충남 공주의 자랑인 수려한 계룡산을 주제로 한‘신비로운 계룡산 그리고 청운이’라는 특별전이 6월 7월 축제기간 동안 개최될 예정이며, 청운이를 주제로 한 과학연극“돌아온 청운이”연극제도 상영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