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는 큰 기계와 같다. 태풍, 돌풍, 덥고 춥고 등 날씨도 기후의 한 부분이다. 기후는 태양에 의해생긴다. 태양이 없다면 기후, 날씨도 없고 사람, 동물, 식물 모두 살 수 없다. 태양은 공기를 데우고 따뜻한 공기는 위로 올라가 구름을 만들고 구름은 비를 내리게 한다. 또한, 태양은 바다를 데워 난류, 한류 등 해류를 만든다. 태양의 나이는 50억살이고 앞으로 그만큼 더 살 수 있다.
오늘날의 지구는 태양열에 의한 것보다 더욱 빠르게 뜨거워지고 있다. 그이유는 무엇일까?
공장, 자동차, 굴뚝에서 나오는 가스들,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 때문이다.
화창한 날 온실에 들어간다면? 우리는 뜨거움을 느낄것이다. 이것은 유리가 태양열을 온실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기 때문이다. 이산화탄소도 온실의 유리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태양열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고 있다.그 래서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지구의 온실효과 때문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
빙하가 녹고 북극해의 온도가 높아지고 있고 우리가 살 수 있는 육지가 좁아지고있다. 날씨가 급변하고 있고 말라리아같은 질병이생기게 된다.
현재에도 느낄 수 있는 기후변화로 폭우와 폭설이 내리고 홍수가 발생하고 사막이 넓어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후변화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한 사람들은 실제로 온실가스 때문에 기후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일본의 교토에서 큰 회의를 열었는데 많은 국가들이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많은 약속을 하고 있다. 빙하가 녹고 해수면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수퍼컴퓨터를 이용하여 기후변화의 더욱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해졌다.

온실가스에 의한 기후변화는 자연파괴와 오염물질을 방출한 우리 인류의 잘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