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문화예술 최고위 과정
4기 및 3기 후기과정의 입학식

2009년 9월 20일(일)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 부설 박물관아카데미 자연과학문화예술 최고위 과정 4기 및 3기 후기과정의 입학식이 있었습니다.
1,2,3기 원우님과 내외 귀빈이 참석한 가운데 미군악대의 활기찬 축하연주를 시작으로 조한희 계룡산자연사박물관장님의 인사말씀, 이강인 청운문화재단이사장님의 환영사, 그리고 장인순 최고위1기고문님과 한복룡 1기회장님의 축사, 이헌규 전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장님의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이어서 오명철 동아일보 전문기자님의 <나이들어 대접받으며 문화적으로 살기> 특강으로 원우님들의 호응을 받았습니다.
입학식 후에는 최안나양의 가야금연주와 함께 만찬이 있었고, 원우님들의 축하공연으로 입학식의 열기를 더해주었습니다.



"인천광역시박물관협의회 워크숍" 개최

지난 2009년 7월 5일, (사)인천광역시박물관협의회 이귀례 상임대표를 포함하여 소속 관장 및 학예연구사님들께서 워크샵의 일환으로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 방문하셨습니다. 특별히 조한희관장님께서 청운이를 비롯한 주요 전시물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시간을 함께 하셨으며, 다음날(7월 6일) 조한희 관장(충청남도박물관협의회장)님께서 "충청남도박물관협의회의 현황과 미래비젼"에 대하여 강연하셨습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개관5주년기념식

지난 2004년 9월 21일에 개관한 우리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이 어느덧 개관 5주년이 되어 2009년 9월 21일 월요일 17:30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개관5주년 기념식이 있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내외 귀빈 여러분과 회원님들께서 참석하시어 축하해주셨습니다.
조한희 관장님의 개관기념사를 시작으로 심대평 국회의원님, 전인석 충남도의원님, 양명승 한국원자력연구원장님, 정윤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님, 이헌규 전 원자력통제기술원장님, 설동호 한밭대총장님, 성준용 대덕대총장님, 최정필 국제박물관협회 한국위원장님, 이준원 공주시장님께서 축사를 해주셨습니다.
특히 우리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설립자이자 초대관장님이셨던 故 청운 이기석 박사님의 영상자료를 보면서 설립자님께 최고의 자연사박물관이 되도록 노력하겠음을 약속하고 추모와 감사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념식 후엔 박동진소리전수관의 고한돌군과 판소리 한대목(고수 서정민)으로 축하공연을 하였는데 참석하신 귀빈들께서 무척 즐거워하셨습니다.우리 박물관에서 정성스레 준비한 만찬과 함께 국내외 귀빈들께서 축하의 시간을 가지셨습니다.



제5회 청운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계룡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은 지난 2004년 9월 21일 故 청운 이기석 박사님께서 설립하신 이래 어느덧 개관5주년을 맞이하여 개관기념식과 제5회 청운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였습니다
청운국제학술심포지엄은 국내외 자연과학 분야의 전문가 발표와 학술교류를 통하여 우리나라 과학발전 및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하는 청운국제학술심포지엄은 범지구적 과제인 지구온난화에 대한 ‘Nature and Global Warming’이라는 주제로 기상청과 공동주최로 마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