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열쇠

1.
현재 지구상에 살고 있는 가장 큰 생물로 세계적으로 희귀한 종이며, 최대 몸길이 33m, 몸무게는 179t에 이른다. 바다에서 서식하는 포유류이다.
2.
  1900년대 독일의 기상학자이며 지구물리학자인 베게너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되었다. 지구상의 대륙은 하나의 커다란 파이었으며 그것이 나뉘어 오늘날의 5대륙이 되었고 현재 남극과 호주르르 제외한 5대륙이 이동하고 있다는 학설이다.
3.
  보석으로 사용되며 9월의 탄생석이기도 하다. 화학 성분은 AI2O3이며 짙은 청색 빛을 띄는 아름다운 보석이다. 모스경도는 9로 다이아몬드 다음으로 단단하다.
4.
  기러기목 오리과에 속하는 새로 세계적인 희귀종이다. 현재 지구상에 7만 5천 개체가 남아 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대부분이 한국, 일본 등지에서 겨울을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남 저수지, 천수만 등의 월동지가 유명하다.
5.
  계룡산의 주요 봉우리로 높이가 해발 500m이다.
6.
  외국에서 전쟁을 할 경우 필요한 물자를 구입하기 위해 점령지에서 발행 하는 비상화폐로 제 1,2차 TRPEOWJS 당시 독일, 일본 등이 발행하였다.
7.
  향기나는 식물에서 추출한 순수한 오일을 이용하여 미용, 질병 예방, 건강 향상 등에 사용하는 치료법이다.

세로열쇠

8.
이 보석의 화학식은 SiO2이며, 보라색을 띄는 것은 미량의 산화철 때문이다. 뿔면을 지닌 단순한 육각기둥모양 또는 짧은 기둥 모양의 결정으로 산출되는 것이 많으며 한국과 브라질산이 특히 아름답다.
9.
  지금으로부터 5억8천마년전부터 2억2천5백만년전 까지를 말하며 무척추동물이 크게 번성하였던 시기이다. 이 시기는 캄브리아기, 오르도비스기, 실루리아기, 데본기, 석탄기, 페름기의 6기로 세분화 된다.
10.
  빙하기때 유라시아의 동굴에서 살았으며 사자의 조상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살았던 사자중에서 가장 컸던 것으로 유럽지역에서 약 2000년전까지도 살았다.
11.
  중생대의 바다 속에 살았던 파충류로 수직으로 서 있는 꼬리 지느러미를 이용해서 헤엄을 쳤다. 배 속에서 알을 부화시킨 다음 바다 속에 직접 새끼를 낳는 난태성 동물이다.
12.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미라(580년)로 MRA, CT, X-ray, 복강경 검사 등 현대의학을 이용하여 사인을 밝혀낸 최초의 미라이다. 소장되어 있는 곳의 지명을 따 명명하였으며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13.
  쇠향유고래라고도 하는 말향유고래과의 포유류이다. 온대. 열대해역에 분포하나 지나친 포획과 오염으로 인해 그 수가 급격히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