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상호업무협약체결
2010년 7월 26일 오후 1시 계룡산자연사박물관 회의실에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박영서)과 계룡산자연사박물관 (관장 조한희)간의 상호업무협력을 위한 MOU체결식이 진행되었다.
과학문화 활성화를 위한 공동사업추진, 교육프로그램 체험 학습지원, 각종 시설의 상호활용 등을 통해 자연과학발전을 위한 유익하고 장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 더불어 이번 업무협약체결을 통해 21세기 국가발전의 기반이 되는 과학문화 교류에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기술연구원과 상호업무협약체결
2010년 10월 8일 오전 11시 LG화학기술연구원 본관에서 계룡
산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과 LG화학기술연구원(원장 유진녕)간의 상호업무협력을 위한 MOU체결식이 진행되었다.
MOU와 더불어 LG화학기술연구원은 후원을 통하여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기관회원으로 등록되기도 했다. 특히, 이번 협약체결에서는 다양한 과학체험활동에 대한 공동추진으로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자연과학체험프로그램의 참여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시, 엑스포과학공원과
엑스포과학공원 내 자연사박물관 조성을 위한 협약체결
2010년 12월 6일 오전 11시 대전시청 중회의실에서 계룡산
자연사박물관(관장 조한희)과 대전광역시(시장 염홍철), 엑스포과학공원(사장 한의현)간의 엑스포과학공원 내 자연사박물관조성 및 운영을 위한 상호활용의 MOU체결식이 진행되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대전시, 엑스포과학공원은 자연사박물관
조성 및 운영을 위해 박물관의 소장 자료 일부와 운영 노하우를
지원하기로 했으며, 기관간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업무협력을
활발히 수행하기로 했다.
이로써 엑스포과학공원내 자연사박물관 조성으로 대전시의
부족한 문화관광 인프라를 확대해 엑스포공원이 세계적인
명품공원으로 발돋움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욱이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줌으로써
자연과학 발전과 과학 문화의 대중화 및 활성화에 크게 앞장
설 수 있게 되었다.
2010 대한민국과학축전 참가
교육과학기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2010 대한민국과학축전]이“꿈을 실현하는 과학”이라는 주제로 지난 8월 3일부터 8일까지 6일간 일산킨텍스에서 개최되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이번 축전에 생물다양성의 해를 맞이하여 “기후변화와 멸종 (Global Warming & Extinction)”이라는
주제로 참가하게 되었으며, 다양한 생명체들의 화석을 전시함으로써 일반인들에게 살아 있는 지구의 과거와 현재를 보여주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 삶의 터전인 하나 뿐 인 지구의 소중함에 대한 자각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International Green Technology & Purchasing Conference 2010, 참가 및 발표
2010년 10월 15일~17일에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 MAL AYSIA), Mandarin Oriental Hotel &
KLCC에서“녹색미래 : 저탄소녹색성장(Green Future : Low Carbon Green Growth)”이라는 주제로 [International Green Technology & Purchasing Conference 2010]이 열렸다.
친환경산업과 녹색기술 개발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연방정부 주최의 컨퍼런스였다.
이번 컨퍼런스에 청운문화재단 이강인 이사장은 한국과학기술 고문의 자격으로“GREEN NEW DEAL: Prospects for a New Economy, Employment, and Mitigating Climate Change”의 주제 발표가 있었으며, 이어서 한국자원재활용과학교육학회 회장이자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조한희 관장의 “LINKING R&D:Innovation, Green Technology & Business Processes Fuxling Innovation in R&D”라는 주제의 발표가 이어졌다.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각국 관계자들은 전 지구적 차원의 기후변화가 자국 이익과 직결된 사안임을 인식하면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각국의 정책을 비롯하여, 경험의 교류와 국제 협력강화 방안을 놓고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되었다.
2010 제3회 주니어닥터 계룡산자연사박물관 참여기관으로 선정,
참가 학생들에게 과학자의 꿈을 키워주는데 한 몫!!
지난 8월 3일에 시작된 [제3회 2010 주니어닥터]에 계룡산
자연사박물관은 “내 손 안의 화석이야기”“알록달록 지구 케이크”“자연을 담은 스케치북”“지구가 들려주는 옛날이야기”라는 총 4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했으며 지난 8월 20일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렸다.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참가했으며,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열정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이번
주니어 닥터는 과학문화 대중화는 물론 참가한 모든 학생들
에게 과학자의 꿈을 키워주는데 좋은 기회를 주었다.
다시 한 번 참가한 모든 학생과 학부모님들에게 감사드리며
주니어닥터에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이 참여기관으로 참가 할 수 있게 도움을 주신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