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열쇠

1.
신생대의 대표 화석으로서 아메리카 지역에 서식하던 동물의 총칭. 강한 송곳니로 사냥을 했다. 길이가 20~25Cm 정도 된다. 대표동물은 스밀로돈이다.
4.
  "0000도 자기 쌔끼는 이쁘다."라고 한다.(현생 포유류)
7.
  최초로 아프리카에 나타난 인류의 조상. 약 300~400만년전으로 추정됨.
8.
  조선 후기 수산동식물에 대한 각 종류의 명칭과 분포 습성 및 이용 등에 관한 사항을 기록한 책(정약전 서술)
10.
  강물, 바람, 빙하 등에 운반되어 지고, 운반력이 약해져서 퇴적되어 만들어지는 지형.

세로열쇠

2.
주로 동양권에 분포하는 대표적 나비로 옛 명칭은 호접(胡蝶)이라 한다. 봄형과 여름형이 있으며 암컷은 수컷보다 조금 크다.
3.
  쥐라기 후기에 번성한 육식성 공룡이다. 몸길이 약 10m, 몸무게 약 2t이다. 두 다리로 서서 걸었으며 골반이 억세고 크다. 앞발에는 갈고리처럼 굽은 3개의 발톱이 달려 있고 넓고 큰 입에는 날카로운 이빨이 가득 나 있어 먹이를 잡아먹거나 싸우기에 적합했을 것으로 보인다.
4.
  현재 지구상에 살고 있는 생물 중 가장 큰 생물로 바다에서 서식하는 포유류이다.
5.
  가장 큰 오징어이며 몸길이 15m 정도로 크다. 깊은 바다에서 살아간다.
6.
  언덕이나 들판의 양지쪽 풀밭에서 자라며 흔히 농가에서 대량으로 재배한다. 타령이나 젯상에 나물을 올리는 풍습 등에도 나타나기도 하는 식물.
9.
  아름다운 빛깔과 광택이 있어 장식품이 되는 광물 및 가공품.
11.
  개체(個體)가 환경에 대하여 적합한 행동이나 태도를 취하는 것을 말하는 사회학 용어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