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식 부총리, 과기부장관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방문


2006년 8월 19일 김우식 부총리, 과학기술부 장관은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방문했다. 김 장관은 이렇게 규모가 클 줄 몰랐다며 “이곳은 우리나라의 보물.”이라고 표현했다. 특히, 비닐봉지를 먹고 죽은 향유고래 앞에서 자연의 파괴로 인해 사라져 가는 동물들에 대한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이에 조한희 관장은 “어렸을 때부터 박물관을 자주 찾아와 자연을 보고 느끼다 보면 저절로 자연에 대한 소중함을 알게 된다. 자연사 박물관은 그래서 중요한 곳이다”고 답변했다.

제 2회 청운국제학술심포지움 개최 및
김선화 정보과학기술 보좌관 참석

지난 2006년 8월15일부터 17일까지 열린 청운국제학술 심포지움은 "생물의 진화(Evolution of life)"라는 주제로 한국원자력연구소의 장인순 고문 환영사를 시작으로 국립중앙과학관의 조청원 관장과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의 이헌규 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이렇게 시작된 이번행사는 미국유타대학 자연사박물관의 Sarah George의 발표로 본격적인 심포지움의 장을 열었으며 국내· 외의 저명한 학자들의 학술발표로 심포지움의 열기는 한층 가해졌다.

특히 이번 심포지움에는 김선화 정보과학기술 보좌관의 참석이 있었으며 자연과학분야의 발전과 대중화를 위해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생물의 진화에 대한 과학자들의 발표와 정보교환을 통해 국내 고생물을 비롯한 기초과학 분야의 수준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상민 유성구 국회의원,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방문


이상민 의원은 지난 2006년 8월 20일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방문했다. 가족과 함께 방문한 이 의원은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아이들에게 있어 저절로 자연과학을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이라며 감탄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부모님과 아이가 함께 보고 느낄 수 있는 놀이공간이라며 이러한 자연사박물관이 대전지역에 가까이 있다는 것에 대해 큰 영광이라고 말했다.

과학계 인사들의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방문

지난 2006년 8월 19일 윤정록 교수(카이스트 교수)와 이인식 소장(과학문화 연구소장), 최영락 이사장(공공기술연구회 이사장), 권오갑 이사장(한국과학재단이사장), 김병식 부총장(동국대학교 부총장)이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방문했다. 과학계 주요 인사들의 이번 방문에서 이들은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서만 볼 수 있는 전 세계적으로 귀중한 보물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여 있는 곳이라며 박물관 규모와 전시품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을 에워싸고 있는 계룡산 산자락의 멋진풍경과 시원한 산바람에 큰 인상을 받았다며 더 큰 자연과학의 학습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를 당부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과 他 기관과의 업무협정체결 (MOU)

계룡산자연사박물관에서는 주요 연구소를 중심으로 각 대학들과 업무협정을 체결하고 있다. 지난 7월과 8월에는 각각 한국화학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기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정 체결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양 기관은 다양한 사업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각종 학술대회, 강연회, 체험학습 등에 좀더 긴밀하게 협조하여 과학문화의 대중화에 앞장설 방침이다. 이에 조한희 관장은 이러한 협정을 통해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의 풍부한 교육 자료와 他 기관들의 귀중하고 유익한 학문적 자료를 일반 대중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자연사박물관과의 M.O.U기관

1997.

2002.

2005.4

2005.4

2006.2

2006.4

2006.5

2006.5

2006.6

2006.6

2006.7

2006.7

2006.8

2006.

대전보건대학 MOU 협정체결

미국캔사스대학 자연사박물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MOU 협정체결

한국지질자원연구원 MOU 협정체결

한국천문연구원 MOU 협정체결

충남대학교 학생생활관 MOU 협정체결

공주대학교 MOU 협정체결

한국원자력연구소 MOU 협정체결

국립중앙과학관 MOU 협정체결

경기도 박물관 MOU 협정체결

한국생명공학연구원 MOU 협정체결

한국화학연구원 MOU 협정체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MOU 협정체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원자력통제기술원,
현충원, 중국상해박물관 MOU 협정체결 준비중